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와 팁

실손보험 청구, 이제 간편하게! 공손 24와 실손 24의 차이점과 활용법

by sunshine0317 2024. 11. 4.
반응형

보험금 청구가 어렵고 번거로웠던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요즘엔 실손보험금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는 전산화 앱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지난달에는 ‘실손 24’가, 이번 달에는 ‘공손 24’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두 앱 모두 보험금을 손쉽게 청구할 수 있도록 돕지만, 기능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실손 24와 공손 24의 차이점을 상세히 알아보고, 각각 어떤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실손 24와 공손 24, 무엇이 다를까?

우선, 실손 24는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서비스로, 주로 실손보험 청구 업무만 담당합니다. 금융위원회, 보건복지부, 금융감독원과 보험업계가 보험개발원을 전송대행기관으로 두고 출시한 서비스라, 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화된 보험 청구 기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손 24는 별도의 의료 데이터 활용 없이 단순히 진료 후 보험금을 청구하는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반면, 공손 24는 좀 더 발전된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공손 24는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와 레몬헬스케어, 디지털뱅크가 함께 개발하여, 대구·경북 지역의 병원과 협력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손 24는 이용자의 의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최근 3년 이내의 모든 실손보험금 청구가 가능하고,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의료 관련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과거 진료 기록과 청구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보험금 청구서를 PDF 파일로 확인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손 24의 AI 및 빅데이터 기능,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공손 24는 특히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손 24는 AI가 보험사의 약관을 학습하여 진료 내역을 바탕으로 예상 실손보험금 수령액을 미리 예측해 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험금을 청구하기 전에 예상 금액을 파악할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구·경북 지역의 종합병원 진료 예약 기능도 제공하며, 내년부터는 AI 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을 활용해 약 봉투나 약제비 영수증을 통해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약 영수증 청구’ 기능도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공손 24는 사용자의 의료 이용 전반에 걸쳐 편의성을 높이려는 방향으로 서비스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공손 24와 실손 24, 각각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

만약 최근 진료 후 실손보험금을 간단히 청구하고 싶다면 실손 24를 이용하면 충분합니다. 간단한 절차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 진료 기록까지 포함해 3년 이내의 보험금 청구를 하고 싶거나, 예상 보험금 수령액 확인 등의 추가 기능을 원한다면 공손 24가 더욱 유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에 거주하는 분들에게는 공손 24가 병원 예약이나 AI 예측 기능 등에서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손 24 사용하면서 자주하는 질문

https://www.silson24.or.kr/claim/web/custSupp/custSuppFAQ

 

실손24

실손24

www.silson24.or.kr

 


공손 24와 실손 24는 모두 실손보험 청구를 간편하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지만, 서비스의 범위와 기능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실손 24가 단순 청구에 집중한 전 국민 서비스라면, 공손 24는 대구·경북 지역을 시작으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더 다양한 의료 관련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손 24는 비영리기관 및 핀테크 업체가 주도하는 서비스로, 정책적 제한이 적어 향후 서비스가 확장될 가능성이 큽니다. 대구·경북 지역에서 실증 사업을 통해 발전하고 있는 공손 24는 내년까지 의료기관 300개 이상을 추가하여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실손보험 청구뿐만 아니라 의료 이용 전반에 걸쳐 공손 24가 편리한 설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