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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 정보 및 정부정책

[최대 20만원 환급 받기]한전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대상자, 신청방법, 준비 서류 알아보기

by sunshine0317 2024.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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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차에 이어 이번에도 전기요금 특별지원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지원대상, 신청사이트, 신청방법 및 준비서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포스팅합니다. 상반기 1∼3차 신청자 중 매출액 기준 초과로 지원받지 못한 소상공인은 이번에 확대된 기준을 충족할 경우 별도 신청 없이 전기요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보시고 지원해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대상자

 

 

 

 

연 매출 1억 400만 원 미만의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신청가능.

단, 연 매출 6000만 원 초과 소상공인 중 유흥·도박 업종 등 정책자금 지원 제외 업종을 영위할 경우 지원에서 제외합니다.

 

한 가지 더 지원 대상에 맞는지 확인하세요.

(1) 23년 12월 31일 이전 개입하고 현재 폐업상태가 아닌 개인, 법인 사업자

(2) 전기요금의 용도가 일반용, 산업용, 농사용, 교육용, 주택용 중 비주거용인 경우에 신청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지원사이트

소상공인 특별지원 신청바로가기(클릭)

본인이 직접 한국전력과 계약을 맺고 있는 사람직접계약자를 클릭하고, 계약자는 다른 사람이고 본인은 관리비를 납부하는 등 직접 계약하지 않은 사람비계약사용자를 클릭해서 신청합니다.

출처 :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지원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방법

 

 

 

 

한국전력과 직접 계약한 '직접계약자'의 경우

사업자 정보와 한국전력 고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접수 후 전기료 지원이 확정되면 고지서의 전기요금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지원합니다.

 

한국전력과 직접 계약하지 않는 '비계약사용자'(관리비 등에 전기료를 포함해 납부하는 경우 등)

사업자 정보, 한국전력 고객번호와 함께 월 1만 2000원 이상 납부한 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하면 전기요금 지원금을 계좌에 환급해 줍니다.

 

한전 고객번호 확인방법

 

 

 

 

 

사용자별 고유번호로 한국전력에서 발급한 번호입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 : 전기요금 영수증 우측상단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 두 번째 방법 : 한국전력 홈페이지에 접속 > 전기사용계약관리 > "고객번호 등록" 메뉴에서 확인가능합니다.(비회원일 경우에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세 번째 방법 : 모바일이나 PC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간편하게 고객센터(국번 없이 123)로 전화해서 고객번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신청 시 제출 서류

직접계약저의 경우 추가제출 서류가 없으나 비계약사용자는 추가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설명 제출서류(23년1월 ~ 24년)
계약명의
타인
전기를 단독으로 사용하나,
타인명의*인 경우

*이전 사업자, 건물주, 가족 등
한국전력 및 구역전기사업자로부터 전기요금청구 및 영수 확인 목적으로 공식 발급받은서류 일체(택1)
- 전기요금 고지서(지류, 모바일, 알림톡 등)
- 전기요금 납부 확인서
- 계약정보 종합내역
- 전기요금 납부실적 증명서 등, 기타 월별 전기요금 부과·납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관리비납부 타인과 함께 전기를 사용하면서 전기요금이 표기된 별도 관리비 고지서
(관리사무소 등이 발급)를 통해 요금납부
관리사무소, 기타 원계약자 등으로부터 관리비청구 및 영수 확인 목적으로 발급한 서류로서, 전기요금 확인이 가능한 서류 일체(택1)
- 집합건물 관리비 고지서
- 전기요금 납부 확인서
- 관리비 연간 부과 현황
- 납부확인서, 영수증, 명세표, 청구서 등, 기타 월별 전기요금 부과·납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기타자율납부 타인과 함께 전기를 사용하나 별도 관리비 고지서 없이 직접 계약자와 신청자 간 자율적으로 요금을 분담

자주 하는 질문

Q1. 매출액 관련 개별 증빙자료도 인정되나요?

A1. 개별 증빙자료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출액은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국세청에 신고한 신고매출액(면세 사업자의 경우사업장현황신고서상 수입금액)만 인정되며, 신청자의 동의를 받아 국세청에서 직접 확인하고 있습니다.

 

 

 

 

 

Q2. 계좌번호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2. 신청자 정보와 예금자 정보가 불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신청자본인의 계좌를 반드시 등록해야 합니다.

Q3. 계좌등록은 시중 모든 은행이 가능한가요?

A3. 농협(지역농협 포함), 국민, 우리, 기업, 하나 등 대부분의 시중은행이인증 가능합니다. 다만, 카카오은행은 등록이 불가입니다.

Q4. 사업장이 여러 개입니다. 사업장마다 지원이 되나요?

A4. 불가합니다. 1인이 다수 사업체 (법인·개인 무관)의 대표라도 1곳만신청 가능합니다.
- 한 개인이 운영하는 A, B 사업장 중 하나의 사업장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한 개인이 개인명의의 사업장과 법인대표명의로 또 하나의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하나의 사업장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A, B가 공동 대표일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기준으로 대표자 1인만신청이 가능합니다.

Q5. 지원된 이후에, 사업장을 이전한 경우는 지원받을 수 있나요?

A5. 이사 전·후 사업장의 고객번호를 확인하시고 콜센터(1533-0200)로연락하셔서 고객번호 변경처리를 해주시면, 계속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Q6. 심사결과 통보는 어느 정도 걸리나요?

A6. 매출액(국세청), 전기요금 계약종 및 요금납입 여부(한전) 의검증에 직접계약자는 1~2주, 비계약 사용자는 2~3주가 소요됩니다. 

Q7. 콜센터 및 민원센터 운영은 어떻게 하나요?

A7.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콜센터 번호는 ’ 1533-0200‘이며,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운영합니다.

전기요금 지원 및 차감, 계약종 관련 궁금하신 사항은 한전과(연중무휴) 구역전기사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콜센터) 소상공인전기요금특별지원 콜센터 ☎ 1533-0200

(한전) 한국전력 콜센터 ☎ 123

(구역전기) 대성에너지 ☎ 053-606-1307

(구역전기) 부산정관에너지 ☎ 051-722-7900

(구역전기) 삼천리 ☎ 02-3397-8515

(구역전기) JB ☎ 041-620-1417, 1430

(구역전기) CNCITY ☎ 042-336-5600

(구역전기) 한국지역난방공사 ☎ 1688-2488

(구역전기) 대성산업 ☎ 02-2211-0013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소상공인의 경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 클릭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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